신용정보활용체제
신용정보활용체제
서울보증보험주식회사(이하 ‘서울보증보험’이라 합니다.)는 귀하의 신용정보를 매우 중요시하며 『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』, 『개인정보 보호법』 및 『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』을 준수하고 있습니다.
이에 서울보증보험은 『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』 제 31조에 의거 당사가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의 활용체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공시하여 신용정보가 어떠한 용도 및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, 신용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.
서울보증보험은 신용정보 활용체제를 홈페이지 첫 화면 하단에 공시함으로써 귀하께서 언제나 용이하게 보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.
□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이용목적 및 종류
- 1. 이용목적
- 가. 해당 신용정보주체가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 설정, 체결 및 유지 여부의 판단
- 나. 보험사고 조사, 분쟁 해결, 민원상담 등 사후관리 이행 및 관리
- 다. 채권추심
- 라. 마케팅
- 마. 보험요율 산출, 리스크 관리, 신용평가모형 개발 등 통계처리
- 바. 기타 법률의 규정에서 정하는 목적
- 2. 신용정보의 종류
- 가. 식별정보 : 개인의 성명, 주소, 주민등록번호(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, 재외동포의 경우 국내거소신고번호, 외국인등록번호 또는 국내거소신고번호가 없는 경우
외국인·재외동포 신용정보 등록번호), 성별, 국적, 직업, 개인기업 및 법인의 상호, 법인등록번호, 사업자등록번호, 주소, 대표자 성명 등
- 나. 신용거래정보
- - 개인신용거래정보 : 대출,채무보증,현금서비스,할부,가계당좌·당좌예금개설 및 해지사실,신용카드 발급 및 해지내역,연체정보,대위변제·대지급정보,어음·수표 부도정보 등
- - 기업신용거래정보 : 가계당좌·당좌예금 개설 및 해지사실,신용카드 발급 및 해지사실,연체정보,대위변제·대지급정보,어음·수표 부도정보,대출·지급보증 등 신용공여 현황
- 다. 신용도판단정보
- - 금융거래 등 상거래와 관련하여 발생한 연체․대위변제․대지급․부도․관련인 등에 관한 정보
- - 허위 기타 부정한 방법에 의한 신용질서 문란 행위 등에 관한 정보
- 라. 신용능력정보 : 금융거래 등 상거래에서 신용거래능력의 판단을 위하여 개인의 재산․채무․소득총액․납세실적 등과 기업 및 법인의 연혁․주식 또는 지분보유현황 등 회사의 개황, 판매내역․수주실적․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사업내용, 재무제표 등 재무에 관한 사항, 주식회사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의 규정에 의한 감사인의 감사의견 및 납세실적 등에 관한 정보
- 마. 공공정보
- - 금융거래 등 상거래에 있어서 신용정보주체의 식별, 신용도 및 신용거래 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법원의 심판․결정정보․조세 또는 공공요금 등의 체납정보, 주민(법인)등록번호 및 기타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
- - 회생절차가 진행중인 자(법인·일반·개인), 신용회복지원자(신용회복위원회, 한국자산관리공사), 파산면책결정, 해외이주신고자에 대한 정보 등
- 바. 기타 신용정보주체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여 산출한 개인신용평점 또는 개인신용등급
□ 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,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및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
1. 제공받는 자 및 업무내용과 제공하는 정보
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,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및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
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 |
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|
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|
신용정보 집중기관 :
한국신용정보원(http://www.kcredit.or.kr/ ☏ 02-3705-5800),
손해보험협회(http://www.knia.or.kr/ ☏ 02-3702-8500),
생명보험협회(http://www.klia.or.kr/main/index.do/ ☏ 02-2262-6600) 등 |
신용정보 집중을 통하여 신용정보주체에 대한 신용도를 판단하거나 신용평가 관련 모형개발 및 분석을 위한 자료로 활용 |
식별정보, 신용거래정보, 신용도판단정보,신용능력정보 등 |
신용조회회사 :
코리아크레딧뷰로㈜(http://www.koreacb.com/ ☏ 02-708-6000)
NICE평가정보㈜(http://www.niceinfo.co.kr/ ☏ 02-2122-4000)등
|
법률에 의해 제출을 요구하는 정부 및 공공기관 |
법률의 규정에서 정하는 사유 |
식별정보, 신용거래정보, 신용도판단정보, 신용능력정보 등 |
재보험사(공제사업자), 계좌 개설 금융기관, 금융결제원 |
재보험 가입 및 재보험금 청구 등 재보험업무, 보험료․보험금의 출․수납 |
식별정보, 신용거래정보, 신용도판단정보 등 |
보험계약의 피보험자 (공탁보증보험의 경우 법원(http://www.scourt.go.kr ☏ 02-3480-1100),
1인 창조관련 상품의 경우 창업진흥원(http://www.kised.or.kr ☏ 1357) 포함) |
보험계약정보 제공 및 계약 유지 |
식별정보, 신용거래정보 |
연대보증인, 물상보증인 |
보증인 보호를 위한 특별법 준수 및 보증인 보호 |
식별정보, 신용거래정보, 신용도판단정보 |
㈜유세이프(http://www.usafe.co.kr/ ☏ 1544-0853) |
쇼핑몰 보증보험계약 체결을 위한 중계서비스 제공 |
사업자 정보, 한도 및 예치보험료 잔액정보, 보증보험한도거래 및 보험계약체결 정보 |
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(http://www.semas.or.kr/ ☏ 070-7805-1690~1) |
보험계약에 대한 보증보험료 지원관련 업무수행 |
보험계약체결 정보(사업자번호, 상호, 대표자성명, 보증보험상품명, 증권번호, 보험가입금액 등) |
2. 제공받는 자의 이용 보유 기간 :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달성시까지
□ 보유 및 이용기간, 신용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
- 1. 신용정보의 보유기간
- - 신용정보는 등록사유의 발생과 관련이 있는 거래가 존속하는 기간동안 보존합니다.
- 단, 금융사고 조사, 분쟁 해결, 민원처리, 법령상 의무이행 및 회사의 리스크 관리업무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의 보존이 필요한 경우에는 다른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와 분리하여 별도로 저장․관리 될 수 있습니다.
- 2. 신용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
- - 파기절차 : 보유기간이 경과된 신용정보는 내부방침 및 관계 법령 등에 의하여 파기됩니다.
- - 파기방법
- *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 : 파쇄, 소각 또는 융해 처리
- *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 :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
□ 신용정보처리를 위탁하는 경우 그 업무의 내용 및 수탁자
- 1. 수탁자 및 업무내용과 제공하는 정보
<2018년 01월 22일 기준>
신용정보처리를 위탁하는 경우 그 업무의 내용 및 수탁자
수탁자(위탁을 받는 자) |
위탁하는 업무내용 |
제공하는 정보 |
보험계약 모집위탁을 체결한 모집종사자( 대리점 |
설계사 ) |
보험계약의 모집 및 사후관리 |
식별정보, 계약내용 등 안내에 필요한 정보 |
채권추심업체: 에스지아이 신용정보㈜ (http://www.sgcic.co.kr/ ☏ 02-3671-3350) |
채권 추심 |
식별정보, 채권추심에 필요한 정보 |
㈜고려신용정보 (http://www.koryoinfo.co.kr/ ☏ 1522-3333) |
채권 추심 |
식별정보, 채권추심에 필요한 정보 |
우편물 발송업체:
빌포스트㈜ (http://www.billpost.co.kr/ ☏ 02-2024-3300)
|
우편물 및 지로 발송 |
식별정보, 우편물 발송에 필요한 정보 |
㈜ 바이릿지 (http://www.biridge.com/ ☏02-586-3075)
|
전세금보장 신용보험관련 채권양도 통지대행업무 |
성명, 주소, 계약 정보 등 |
우리회사와 협약한 법무법인, 변호사 및 법무사 |
법적 조치 수행 |
식별정보, 법적 조치에 필요한 정보 |
문서 파쇄업체: ㈜ 모세쉬레드 (http://www.moseshred.com/ ☏ 1588-6484) |
문서 파쇄 |
식별정보, 파쇄 내용과 관련된 정보 |
문자 발송업체:
㈜ 엘지유플러스 (http://www.uplus.co.kr/ ☏ 1544-0010)
㈜ 에스케이텔레콤 (http://www.sktelecom.com/) |
휴대폰 문자메시지 전송 |
식별정보, 문자메시지 전송에 필요한 정보 |
슈어엠㈜ (http://www.surem.co.kr/ ☏ 1588-4640)
|
카카오 알림톡 발송 |
성명, 전화번호, 계약정보 등 |
-
- 2. 수탁자의 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: 위탁업무 수행기간까지
□ 고객의 권리 및 행사방법
- 고객은「신용정보의이용및보호에관한법률」및「신용정보업감독규정」등에 따라 아래의 권리가 부여되어 있습니다. 동 권리의 세부내용은 대해서는 당사 인터넷 홈페이지(www.sgic.co.kr) 또는 금융감독원 홈페이지(www.fss.or.kr)에 게시되어 있으며, 동 권리를 행사하고자 하는 고객은 홈페이지 상의 각 권리행사 방법의 안내에 따라 전화, 인터넷, 당사 각 영업점 방문 등을 통해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- 1. 본인 신용정보 제공·열람청구권
- - 신용정보주체는 본인의 신분을 나타내는 증표를 제시하고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본인정보의 제공 또는 열람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.
- - 본인 신용정보 제공·열람청구는 당사 각 영업점에서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.
- 2. 본인 신용정보 정정청구권
- - 신용정보주체는 본인의 신용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당사에 정정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.
- - 오류정보의 정정 청구는 당사 각 영업점 또는 본사 신용평가부에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.
- 3. 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사실의 조회
- - 신용정보주체는 최근 3년간 본인에 관한 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한 내역을 당사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.
- - 상기의 조회 결과 신용정보 제공 내역이 있을 경우에는 이메일 통지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.
- 4. 개인신용정보 제공·이용 동의 철회권
- - 신용정보주체는 본인이 제공한 신용정보를 마케팅 목적으로 제공·활용하는 것에 대한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신용정보 인프라를 해하고 금융회사의 업무 효율성을 저해할 우려가 있는 신용정보집중기관, 신용조회회사, 업무위탁회사 등에 대한 동의철회는 제한됩니다.
- - 본인의 신용정보 제공·활용 동의를 철회하실 고객은 인터넷 홈페이지, 고객지원센터(1670-7000) 및 당사 영업점 방문을 통해 제공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.
- 5. 연락중지 청구권
- - 신용정보주체는 마케팅 목적으로 본인에게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청구할 수 있습니다.
- - 본인에게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요청하실 고객은 인터넷 홈페이지, 고객지원센터(1670-7000) 및 당사 영업점 방문을 통해 청구할 수 있습니다.
- 6. 상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의 고지
- - 신용정보 집중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은 신용정보에 근거하여 당사가 해당 신용정보주체와의 상거래관계의 설정을 거절하거나 중지한 경우 해당 신용정보주체의 요구가 있으면 그 거절 또는 중지의 근거가 된 정보 등을 고지합니다.
- - 동 정보를 확인하고자 하는 고객은 당사 영업점에 방문하시어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.
□ 상기 고객 권리의 행사와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아래의 연락처로 문의 바랍니다.
- ※ 당사 신용정보 관리 책임자
- 1. 성 명 : 손영배 (신용정보 관리·보호인) / 유한경 (준법지원실장)
- 2. 부 서 : 준법지원실
- 3. 연락처 : 02-3671-7298
- ※ 한국신용정보원 개인신용정보 보호인
- 1. 연락처 : 민원상담실 1544-1040 (서울특별시 중구 명동11길 20)
* 한국신용정보원 본인신용정보 음성안내(ARS) 서비스 : 1544-6640
- ※ 금융감독원 정보보호담당자
- 1. 연락처 : 금융민원실(국번없이) 1332(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38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