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홈 > 금융정보 > 금융분쟁통계 >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

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  :  해당없음

  • ※ 금융소비자보호모범규준에 따라 금융회사는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‘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제도를 통해 소비자 보호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 받음
  • ※ 평가대상사는 영업규모 및 민원건수가 업권 전체의 1%이상인 회사로, 민원건수가 적거나 영업규모가 작은 회사는 해당년도 평가에서 제외될 수 있음
  • ※ 회사별 평가결과조회는 협회의 공시사이트를 통해 제공하고 있음
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협회 공시 바로가기
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평가항목
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평가항목
구분 평가부문 세부 평가기준
계량항목 1 민원건수
  • 금감원에 접수된 민원건수 및 증감률 (중·반복 및 악성민원 등은 제외)
2 민원처리기간
  • 금감원에 접수된 민원 평균처리기간 (중·반복 및 악성민원 등은 제외)
3 소송건수
  • 소송건수(패소율)와 금감원 분쟁조정 중 금융회사의 소송제기 건수
4 영업지속가능성
  • 금융회사의 재무건전성 지표(BIS비율, RBC비율 등)
5 금융사고
  • 금융회사의 금융사고 건수와 금액
비계량항목 6 소비자보호
조직 및 제도
  • 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(CCO) 직무의 적정성
  • 금융소비자보호 총괄부서 업무 및 권한의 적정성
  • 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 운영의 적정성
  •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규정화 여부
  • 금융소비자보호 업무전담자 인력 구성의 적정성
  • 금융소비자보호 업무전담자 인사 및 보상의 적정성
  •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교육의 적정성
7 상품개발과정의
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영
  • 상품개발 관련 사전협의 프로세스의 적정성
  • 상품개발 관련 내부준칙 운영의 적정성
  • 금융소비자 의견 반영 프로세스 운영의 적정성
8 상품판매과정의
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영
  • 상품판매 과정에서 준수해야 할 기준 마련 여부
  • 상품판매 프로세스 구축 여부
  • 상품판매 프로세스 운영의 적정성
  • 고객정보 보호를 위한 제도 및 시스템의 적정성
9 민원관리시스템
구축 및 운영
  • 효율적인 민원관리시스템 구축 여부
  • 민원업무 관련 규정 및 매뉴얼 마련 여부
  • 민원관리시스템 운영의 적정성
  • 민원을 통한 제도개선 시스템 구축 여부
10 소비자정보 공시
  • 소비자정보 접근이 용이한지 여부
  • 소비자정보 제공이 적정한지 여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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